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칼럼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천연 호박이 아니라구요?” “네 의뢰하신 것은 천연 호박이 아니고 압축 호박입니다.”
필자가 자주 듣는 물음과 답변이다. 몇 년 전부터 호박에 대한 거래가 급증하면서 천연 호박과 압축 호박들이 보석시장에 많이 유통되고 있다.
 
한편 천연 호박과 압축 호박의 구분이 갈수록 어렵게 되자 전문감정원에 의뢰하여 확인 받는 일이 또한 늘고 있다. 이러한 이유 중에는 전통적으로 호박을 좋아하고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중국 보석시장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인들은 투명한 금패(錦貝)보다는 반투명한 노란색의 밀화(蜜花)를 보다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 3~4년 동안 감정원에 감별 의뢰되는 것으로 볼 때도 금패보다 밀화가 압도적일 만큼 많이 의뢰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이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호박 가격도 급등하게 되었고, 압축 호박 또한 급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주 오래전에는 호박의 분말을 이용하여 열과 압력을 가해 압축을 했다면 오늘날에는 기술의 진보로 분말이 아닌 일정한 크기의 조각들로 압축을 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가 훨씬 어려워졌다. 따라서 정확한 결과를 알기 위해서는 전문감정기관에 의뢰하여야 하겠지만 몇 가지 특징을 인지한다면 간이로 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1. 호박의 내포물
호박(Amber)은 오랜 시간 굳어진 나무의 송진으로서 몇 백만 년 전 나무 수지는 무수한 식물들로부터 스며 나와 개미, 벌 그 밖의 여러 곤충들을 가두는 끈적끈적한 덫의 역할을 하였다. 나뭇잎, 벌 등은 기포와 함께 전형적인 호박의 내포물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내포물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 가열로 인해 작은 내포물들은 썬 스팽글(sun spangle)이라 불리는 균열과 같은 원형의 흔적을 보여준다.

 
??1.jpg

사진1. 천연 호박. 반투명한 호박에서 나타나는 매우 작은 기포들이 그룹으로 흐름선을 따라 존재하는 내포물로 기포의 크기가 전체적으로 작고 조밀하게 분포한다(30배).
사진2. 천연 호박.  일반적으로 색조가 흐리고 뿌연 호박의 경우 열과 오일에 의해 맑아지게 되는데, 이때 생긴 내부의 사진과 같은 원형 형태의 균열을 썬 스팽글이라 한다(20배).
 
2. 재제 호박(再製 琥珀)
재제 호박의 영어명으로는 앰브로이드(Ambroid) 또는 프레스드(Pressed), 리컨스트럭션(Reconstruction)이라 하며 속칭 압축 호박, 재생 호박이라 한다. 중국에서는 재조 호박(再造 琥珀)으로 불리운다.
 
서두에 잠시 설명하였듯이 이 압축 호박은 호박의 분말 또는 조각이나 호박의 부스러기들을 모아 적당한 열과 압력을 가해 더 큰 덩어리로 만들게 되는데 이렇게 만든 것이 속칭 압축 호박이다. 이 압축 호박은 부분적인 투명도의 차이나 내부의 색이 상이한 경계부가 있거나 뒤틀린 기포, 맑고 투명한 압축 호박의 경우에는 온전하지 않은 썬 스팽글 등이 관찰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들이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육안으로도 쉽게 인지되는 경우도 있으나 정교하게 만들어진 압축 호박의 경우에는 보석용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관찰하거나 일부분을 파괴하여 분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다양한 압축 호박의 외관과 확대 관찰시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부분을 참조하면 구매 시 많은 도움이 될 수가 있다.

        
??4.jpg

사진3,4. 압축호박. 투명한 압축 호박에서 보여지는 전형적인 특징으로 색 뭉침 현상이 흐름선처럼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사진3: 10배/사진4: 30배).
사진5.6. 압축 호박. 반투명한 압축 호박으로 외관상 색상이 일정하지 않고 색의 경계가 비교적 명확하다. 특히 사진6을 보면 균일하지 않은 색상 분포를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진7.8. 압축 호박. 육안으로는 식별이 어려운 경우로 옅은 색상부터 짙은 색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렇게 외관상 구분이 매우 어려울 경우에는 보석용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내부에 있는 기포의 끊어짐 현상이나 파손되거나 늘어진 기포가 분포한 형태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또한 더불어 분석학적 검사와 병행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야 한다.
 
3. 분석학적인 검사
???.jpg

그래프. 한미감정원 부설 첨단보석분석연구소의 적외선 분광기로 측정한 천연 호박과 모조 호박의 적외선 스펙트럼
 
 
적외선 분광기(FT-IR)와 13C 핵자기공명(NMR) 분광기는 호박의 분자 구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천연 호박과 모조 호박, 코팔(Copal) 등을 과학적으로 분류하는데 이용된다. 특히 적외선 분광기는 한미감정원에서 호박을 분류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장비중 하나이다.
 
위 그래프는 본 감정원의 적외선 분광기로 측정한 것으로서 적색은 천연 호박을 청색은 모조 호박을 측정한 것이다. 얼핏 보면 비슷하게 보이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당부분 다른 분자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위 그래프 중 근 적외선 영역(8,000~4,000 cm-1) 보다는 중 적외선 영역(4,000~450 cm-1)에서 보다 다양한 분자 구조의 차이가 관찰된다. 아무리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모조라 할지라도 적외선 분광기 앞에서는 그 정체를 숨길 수가 없다.
 
 
???.jpg
글 / 정영수
㈜한미보석감정원 감별팀장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14-08-08 13:11:32]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