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글로벌 애널리스트 폴 짐니스키 예측보고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 2025년까지 두 배 성장 예상”


개원 40주년 (주)한미보석감정원 김영출 원장 번역 

 

 

김영출403랩그로운이미지.jpg

 

선도적인 글로벌 다이아몬드 산업 애널리스트인 폴 짐니스키(Paul Zimnisky)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다이아몬드 시장의 미래는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는 달리 큰 혼란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그 시장의 잠재력은 럭셔리 명품보다는 패션 주얼리와 첨단기술 제품에 더 많이 침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새로운 이정표

인공으로 생산하는 산업이 확대되면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제조업체들은 제품 포지셔닝에 대해 다양한 접근법을 모색하고 있다.


인공으로 만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와의 도매가격의 차이가 벌어지게 되면서, 저가 상품을 공급하는 소매 브랜드와 일반 보석업체들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와 같은 제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고심하고 준비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격 변동은 일부분 천연 다이아몬드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생산적 펀더멘털에 기인한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다양한 품질과 크기로 한정된 자원인 반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제조된 인공 생산물로서 속성이 크게 다르다.

 

공격적으로 다이아몬드파운드리(Diamond Foundry)社는 산업 기술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연간 1,000만 캐럿을 생산할 새로운 공장을 지을 계획이며, 세계 최대의 패션 주얼리 브랜드인 판도라와 함께 현재 적정 가격의 제품군을 테스트하고 있다. 

 

주얼리로 사용이 가능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생산량은 불과 4~5년 전까지만 해도 나석 기준으로 연간 수십만 캐럿으로 예상했지만, 2021년에는 약 300만 캐럿(나석 기준)이 생산되었고, 소매 가치로 보면 거의 20억 달러에 육박했다.(주얼리 제작비가 제외된 다이아몬드는 나석 가격)

이 수치는 전체 세계 다이아몬드 나석 시장에서 중간에서 높은 쪽에 약 10% 미만을 나타낸다.

 

Untitled-1.jpg

 

인공으로 제조된 산업이 확장되면서 인공 다이아몬드 제조업체들은 생산 및 제품 포지셔닝에 있어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과 이스라엘의 기술 스타트업체인 WD다이아몬드와 루시스(Lusix)는 겉보기에는 낮은 탄소 배출량과 주얼리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보다 지속 가능한 생산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다이아몬드 파운드리사는 보석 산업보다 몇 배 큰 산업인 반도체에 사용되는 단결정 다이아몬드 웨이퍼의 생산을 목표로 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다른 회사들은 가장 저렴한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제조업체 수는 인도 기업들이 정부의 국책산업의 지원책에 따른 저 에너지(인공 다이아몬드 제조업체에 가장 큰 변동 비용)와 최대 제조 산업 허브에 대한 자국내 접근의 혜택을 늘리면서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경우 고용량 고온고압(HPHT)법으로 생산하는 생산자들 중 일부는 더 크고 품질이 높은 보석용의 생산 기술을 위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이로써 보다 현대적인 공정인 화학기상증착(CVD)법의 생산과도 경쟁할 수 있는 체제로 만들어 가고 있다.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많은 소매상들이 조심스럽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어떤 이들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주요 판매 상품으로 다루는 곳까지 생겨나기 시작했다.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의 끝단에서는 눈에 띄는 가격차이 때문에 천연 다이아몬드가 아닌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는 평균보다 더 크고 좋은 품질의 2.15캐럿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동등한 품질의 1.00캐럿의 천연 다이아몬드와 같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격 차이는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벌어졌다. 단지 몇 년 전 10%~15%의 차이에 불과했던 것이 현재 최대의 경우 75% 이상으로 확대된 사례도 있다. 

즉, 비슷한 중량과 품질의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 차이에 대한 할인 폭이다.

 

Untitled-3.jpg

 

 

따라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도매가격과 천연 다이아몬드 도매가격의 차이가 넓어지면 그 여파로 소매업체 브랜드와 보석업자가 상품을 마케팅을 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회사들은 브랜드 레버리지와 다른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그들의 제품이 대부분의 프리미엄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장기적으로 점점 더 많은 양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패션 주얼리를 찾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시 말하자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고가의 천연 다이아몬드 주얼리와 경쟁하지 않는 중저가 주얼리 시장에 자리매김할 것이다.

 

예를 들어, 판도라브릴리언스(Pandora Brilliance)라는 이름으로 마케팅 된 판도라(Pandora)의 새로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컬렉션은 심지어 다이아몬드를 ‘농락’할 수 있는 위치에 놓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말한다. 

 

이 컬렉션은 350달러부터 시작되며 펜던트, 귀고리, 팔찌, 반지 등 다양한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비록 이 반지가 직접 약혼반지로 판매되고 있지는 않지만 말이다.

 

또 다른 세계적인 패션 주얼리 브랜드인 스와로브스키(Swarovski)는 최근 일반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에서는 구할 수 없는 색상인 팬시 컬러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런칭했다. 컬렉션은 신부 제품으로 포지셔닝되어 있지 않으며, 다른 소매업체의 전략 또한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인공 보석을 판매해 온 미드 마켓의 백화점 메이저인 메이시스(Macy’s)와 페니(JC Penney)는 2018년부터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주문하기 시작했다. 

 

그 다음 해부터 미국 최대의 메이저인 시그넷주얼러스(Signet Jewelers)는 제한된 양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이 3개 회사 모두 더 많은 패션 포지셔닝 상품뿐만 아니라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예물과 약혼을 위해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Untitled-2.jpg

 


감성은 여전히 보수적

여성의 감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희귀성에 있어서도 매력적인 천연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카르띠에(Cartier), 불가리(Bulgari)와 같은 럭셔리 파인 주얼리 보석점은 물론, 세계 최대의 보석점인 티파니(Tiffany & Co)도 직접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판매하지 않는다. 다이아몬드 산업에서 두 번째로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중국의 큰 보석 체인점도 마찬가지다.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온라인 소매업체로 추정되는 블루나일(Blue Nile)은 지난해 말 드비어스(De Beers)의 라이트박스(Lightbox)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플랫폼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컬렉션은 비예물 주얼리로 독점으로 판매되며 캐럿 당 800달러(2캐럿 미만의 외알 크기)의 가격을 책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블루나일의 경쟁자인 브리릴언트어스(Brilliant Earth)는 최근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가치로 성장되었으며, 파인 및 패션 주얼리로서 전 세계적으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회사 중 하나로 추측되고 있다.

 

보다 장기적이고 혁신적으로 떠오르는 산업용 다이아몬드 산업은 첨단 열관리 개발, 의료 장비, 에너지 저장 또는 반도체 등 그 자체만으로도 거의 5조 달러에 달하는 합성 다이아몬드 산업의 큰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다이아몬드 기판에 대한 수요는 이론적으로 전체 시장 규모의 일부에 불과할 것이지만. 이러한 용도의 시장 규모는 보석용을 훨씬 능가하며, 최종 사용자는 다이아몬드가 인공적으로 제조되었는지 천연인지에 대해 알지 못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다이아몬드에 대한 산업적 적용으로, 성능이 비슷하면 더 낮은 가격의 옵션이 이론적으로 승리할 것이다.


결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의 혼란을 야기했다는 이력에서 벗어나 이제는 새롭고 흥미로운 산업으로 성장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랩 그로운 공급업체들은 보다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들을 세우게 되었다. 예를 들면, 가장 저렴한 다이아몬드, 탄소 중립 브랜드 다이아몬드 또는 주얼리가 아닌 초소재 응용 분야 등으로 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이 저품질에서 고품질로 선순환구조로 변화하면서 확대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고, 생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공급하는 업체들도 크게 증가했다. 

 

이에 자연스럽게 많은 소매점들도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에 관심을 보였고, 가성비가 장점으로 이제는 주요 판매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끝으로 다이아몬드 럭셔리 주얼리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이나 실용성을 따지기보다는 희소성 자체에 대한 매력과 천연 다이아몬드가 지닌 감성적 요소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보여 진다.

 

김영출403인물사진.jpg번역/ 김영출 공학박사, FGA, GIA GG

(주)한미보석감정원 원장
기업부설 첨단보석분석연구소 대표
한국복지대학교 특임교수
(사)한국귀금속중앙회 부회장
(사)한국보석협회 부회장
(사)한국결정성장학회 부회장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2-02-08 16:01:10]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