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연재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한미그림 2.jpg

 

   그린 투어멀린을 닮은 보석, 코르네루핀(Kornerupine)

   

   코르네루핀(Kornerupine)은 1884년 그린란드(Greenland)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덴마크의 보석학자 안드레아스 N. 코르네루프(Andreas N. Kornerup, 1857~1883)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코르네루프는 그린란드에서 탐험을 하던 중에 걸린 폐 질환으로 2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비록 그렇게 젊은 나이에 사망했지만, 그는 그린란드의 광물 연구에 있어서 존경받는 보석학자이자 지질학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한미그림 4.jpg

   ▲코르네루프(Kornerup, 1857~1883)

    

    

   코르네루핀은 1884년에 처음으로 발견은 됐지만, 보석으로 가공할 수 있는 크기의 원석이 발견된 것은 1912년이다. 따라서 보석용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1912년 이후 부터이다.

   이 코르네루핀은 보통 투명한 갈색이나 노란색 결정 형태로 발견되며, 매우 희소한 보석으로 발견 당시부터 현재까지 보석애호가나 보석수집가들에게 인기가 높은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한미그림 6.jpg

   ▲코르네루핀은 캐츠아이 효과를 띄기도 하는데 사진처럼 가는 침상 내포물로 인해 아름답고 고운 캐츠아이 효과를 느낄 수 있다(오른쪽 15X). 

    

    

   투명하지 않은 스톤 중 침상 내포물이 존재하는 코르네루핀은 일반적으로 캐보션(Cabochon)으로 연마하여 캐츠아이 효과(Cat’s eye effect)를 나타내기도 하고 매우 드물지만 스타 효과(Star effect)를 나타낼 수도 있다.

    

   코르네루핀 중 가장 가치가 높고 희귀한 색은 녹색으로, 주로 스리랑카와 탄자니아에서 산출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컬러는 갈색을 띤 녹색이 대부분이다. 

    

   또한 다색성이 강하여 한 스톤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방향에 따라 황록색 또는 적색을 띤 갈색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미그림 5.jpg

   ▲대부분의 투명한 코르네루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진과 같은 액체 내포물이 흔하게 관찰된다(오른쪽 25X).

    

    

   이러한 점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보석 중 다색성이 강한 안달루사이트(Andalusite, 홍주석: 紅柱石)와도 닮은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화학식은(Mg,Fe)(Al,Mg,Fe-)9(Si,Al,B)5(O,OH,F)22이며, 사방정계의 이 보석의 모스(Mhos) 경도는 6-7이다. 

    

   벽개(클리비지)는 1방향으로 양호(조금 어렵게 깨지는 경우)하여 주얼리에 세공하여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또한 코르네루핀은 굴절률이 1.667~1.680으로 이와 굴절률이 거의 같고 외관 색상도 비슷한 엔스터타이트(Enstatite)와 혼동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투어멀린(Tourmaline) 또한 굴절률은 이보다 조금 낮지만 외관 색상이 비슷하여 역시 혼동되기 쉽다. 단구(斷口)는 패각상(貝殼狀)이며, 광택은 유리광택을 띈다.

    

   한미그림 3.jpg

    

   이 코르네루핀은 많은 희귀한 원석들과 마찬가지로 크기가 크면 클수록 가치는 매우 높아진다, 예를 들어 1캐럿의 코르네루핀을 구입하는 것보다 2캐럿의 스톤을 구입하는 데 약 4~5배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이 코르네루핀은 오랫동안 인간의 의심과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믿어왔다고 한다. 

   또한 기분이 우울하거나 심신이 허약할 때 이 보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피로가 풀리고 안정을 되찾는데 효과적이다. 이 스톤은 정신을 고양시키고 올바른 판단력을 이끌어 이 보석을 소유한 사람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이유로 종종 명상에 사용되어 사람의 마음을 깨우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한다. 

    

   코르네루핀은 마다가스카르, 스리랑카, 아프리카 동부 지역에서 주로 산출된다. 이 중 스리랑카와 아프리카 동부 지역에서 채굴되는 원석 중에는 캐츠아이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그밖에 그린란드, 캐나다 등이 있다. 스타 효과가 나타나는 코르네루핀은 미얀마의 모곡에서 발견되지만 매우 희소하다.

   

   

   

   ■글/ 정영수

   (주)한미보석감정원 감별이사. 

   GIA-GG. MV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3-09-19 15:11:30]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