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명인 인증식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회장 조강훈)는 11월 8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2025 제14회 한국예술문화명인 인증식’을 열고, 주얼리디자인 분야에서 탁월한 창작 및 산업적 기여를 이어온 박은숙 (주)시스템주얼리디자인연구소 대표에게 명인 인증서를 수여했다.
‘한국예술문화명인 인증식’은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한국예술문화명인진흥협동조합이 주관하는 국가 문화예술 분야 공식 행사로, 전통과 현대 예술의 계승·발전, 그리고 높은 수준의 작품성과 공적을 갖춘 개인에게 ‘명인’ 칭호를 부여해 대내외에 공표하는 제도다.
박은숙 명인은 1989년 업계에 입문한 이후 한국 주얼리 디자인 1세대로 창작, 산업, 교육, 국제교류 전반에 걸쳐 한국 주얼리의 위상을 높여온 인물이다. 박 명인의 작품은 15년 연속 우수산업디자인(GD) 상품 선정이라는 국내 최장기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박은숙 대표는 (주)시스템주얼리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해 주얼리 산업화 기반 조성에 기여했으며, (사)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와 (사)한국생활산업디자인기업협회 회장으로서 후진 양성과 업계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이러한 공적은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산업포장’ 수훈으로 이어졌으며, 청와대 사랑채 주얼리 문화전 등 국내외 100여 회 전시 참가를 통해 대중과의 소통 또한 꾸준히 이어왔다.
더불어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타운 멘토, 한국디자인진흥원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하며 공공영역에서 디자인과 예술정책 발전에도 기여했다. 2015년에는 글로벌 생활명품 인증을 받았고, G20 정상회의 퍼스트레이디 주얼리 전시에 참여함으로써 한국 주얼리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높였다.
박 명인은 “주얼리산업 발전에 바쳐온 디자이너로서 명인 선정은 큰 영광이며 동시에 더 큰 책임감을 느끼는 순간”이라며 “국제무대에서 한국 주얼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헌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