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월곡헤드.jpg

 

   월곡연구소 ‘패션주얼리소비자조사2023’ 발표

   원자재 상승으로 구매가격 올라 시장규모는 증가

   온라인 구매율 및 은 소재 주얼리 증가세 두드러져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이하 월곡재단)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에서 ‘패션주얼리소비자조사2023’ 결과를 공개했다. 

    

   패션주얼리소비자조사는 국내 패션 주얼리의 규모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시장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시행되는 전국 단위 조사이다. 월곡산업주얼리연구소 리서치센터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시행된 이번 조사는 전국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조사 시점 기준) 조사된 패션 주얼리 구매율은 16.5%로 역대 최저치였던 직전(14.7%) 조사 대비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19.4%, 2019년) 수준까지는 회복하지 못했다. 총 구매자로 환산하면 720만 명으로, 2019년 대비 무려 114만 명이 줄어든 수치이다. 

    

   하지만, 패션 주얼리 시장규모는 7,451억 원으로 직전 조사 대비 21.2% 증가했다. 구매율은 줄었지만 평균 구매 가격이 상승하면서 시장규모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월곡자료사진443.jpg

    

   패션 주얼리 평균 구매 가격은 60,528원으로 조사 이래 가장 높게 관측됐다. 최근 1년간 구매한 ‘은 소재’ 패션 주얼리의 선호도, ‘온라인 채널 이용률’, ‘브랜드 제품의 구매율’ 전반적인 상승이 시장규모 증가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선호되는 패션 주얼리 소재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그동안 패션 주얼리 조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던 ‘금속’ 소재의 패션 주얼리의 선호도는 감소세를, 반면 ‘은’ 소재는 45.0%로 4년 연속 증가했다.

    

    ‘은’ 소재 패션 주얼리 평균 구매 가격 역시 78,899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1,200억 원 가량의 시장 규모를 증가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은’ 소재 주얼리는 성별 기준 ‘남성(53.6%)’, 연령 기준 ’20대(46.0%)’와 ’50대 이상(56.0%)’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온라인 채널의 구매율 역시 17.1%로 조사 이래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직전 조사 대비 6.2%P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코로나19사태를 계기로 비대면 구매 폭증했던 시기가 소비자 학습효과가 발현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20대(20.8%)와 30대(22.9%)의 온라인 주얼리 구매율이 20%대를 상회했으며,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평균 가격 역시 증가한 특징을 보였다.

    

   한편, 패션 주얼리의 ‘브랜드 제품 구매율’(국내, 수입, 브랜드 모름 포함)은 23.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30대가 38.3%로 브랜드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연령층으로 조사됐고, 40대가 31.8%로 그 뒤를 이었다. 

    

   패션 주얼리 구매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디자인이 78.0%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구매 연령층으로 살펴보면 20대의 경우 디자인을,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격과 품질을 1순위로 꼽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패션 주얼리의 주력 소비층인 여성과 20대 그리고 30대에서 코로나19 이전보다 구매율이 감소하는 등 부정적인 시그널이 관측되고 있다. 게다가 잠재 구매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향후 구매 의향’ 또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투명한 전망이 패션 주얼리 소비 심리 위축을 초래한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 책임자인 차지연 선임연구원은 “최근 패션 주얼리 역시 국내외 제품의 증가로 소비자 선택의 폭이 크게 증가했다”며 “소비자의 파편화된 소비 성향과 브랜드 선호도 증가에 대한 니즈를 공략하기 위한 브랜딩 전략과 타깃층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는 월곡재단 홈페이지(연구자료)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세부 조사 데이터는 주얼리 소비자 웹 리포트 서비스(https://w-jewel.or.kr/jewelry_web_report)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패션 주얼리 소비자 조사 범위 : 금/백금 소재를 제외한 은, 금속(동, 브라스, 알루미늄, 철, 티타늄 등), 가죽, 끈(실, 매듭), 천과 보석(천연보석, 모조보석)을 사용해 만든, 몸에 착용 가능한 반지,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팔찌, 브로치, 발찌, 헤어액세서리, 넥타이핀, 커프스 버튼.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24-01-31 14:13:33]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