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이하 월곡연구소)에서 주얼리 시장을 비롯해 소비자 조사 정보를 담은 ‘2017년 4분기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에는 ▲경기동향 ▲주얼리 시장 동향 ▲JAS (주얼리 구매율 조사 (16차)) ▲WJRC 포커스 ▲트렌드 보고 ▲WJRC 소식 ▲2017 연구 목록이 실려 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외 유통업체 매출은 온/오프라인 부분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4분기 국내 귀금속 시세는 전반적으로 10월부터 하락세를 지속했다. 또한 주얼리 수출액은 총 3,715만 4천 달러(한화 약 398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6.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번 리포트에는 우리나라 주얼리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주얼리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시장 잠재력을 도출하는 소비자 조사인 『JAS 조사(16차)』도 소개되었다. 『JAS 조사(16차)』에 따르면 주얼리 구매 경험률은 18.2%로 지난 조사 대비 1.8%p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도 3.2%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1년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주얼리 품목은 ‘귀걸이’이며 이를 제외한 목걸이, 반지 등은 구매가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증가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몰 웨딩이 대중화되면서 새롭게 나타난 커플링과 웨딩링 트렌드와 2018 S/S 스타일&주얼리 트렌드 예측 정보도 수록되어 있다. 주얼리 시장동향과 이슈 등의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월곡연구소의 분기리포트는 정보대중화를 위해 분기별로 발행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w.jewel.or.kr)에서 누구나 무료로 조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문의 / 02-747-1858
이청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