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이하 월곡연구소)가 ‘2017년 1분기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에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비롯한 소비자 심리지수, 주얼리 시장 동향, 국내외 보석 및 귀금속 시세, 주얼리 구매율 조사 등 보다 다양한 주얼리 분야의 폭넓은 정보가 수록돼 있으며, 홈페이지(
www.w-jewel.or.kr)를 통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수록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상승세를 보였고, 소비자 물가지수도 동기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귀금속 시세는 대체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였던 반면, 지난 1분기에 상승세를 보이던 주얼리와 백금 수출액이 각각 전년 동기대비 34.9%, 83.8% 하락세를 보였다.
주얼리 소비자 조사인 JAS(Jewelry Acquisition Survey; 주얼리 구매율 조사)에 따르면, 주얼리 구매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보였으며 특히 30대의 주얼리 구매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결과를 수록했다. 주목할 점은 다이아몬드 주얼리가 패션 아이템에 가깝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33.4%를 차지했는데 남성보다는 여자가, 연령이 낮을수록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월곡연구소에서는 한국 다이아몬드 가격지수(Korea Diamond Price Index, KDPI)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1분기(1월~3월) 다이아몬드 시세는 환율 및 재고여부 등의 영향에 의해 크기별로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으며, 해외는 1월 이후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번 리포트에서는 국가별 주얼리 수출입 현황은 물론이고 다이아몬드, 백금, 유색석, 금, 은, 진주 그리고 모조신변장식용품까지 2015년~2016년까지 보다 자세한 주얼리 주요 소비국가의 흐름도 살펴볼 수 있다.
리포트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월곡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무료 회원가입 후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월곡연구소에서는 연 4회 분기리포트를 발행하며 시장동향을 비롯해 주얼리 산업 내에 필요한 정보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문의 / 02-747-1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