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HOME > 뉴스 > 뉴스종합

트위터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세계 32개국 400여명 보석 관련 전문가들 대거 참석
한미감정원·한양대·우신감정원 발표에 이목 집중
1.jpg

제5회 태국 국제보석컨퍼런스(GIT 2016)가 지난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태국 파타야 자인 호텔에서 개최됐다. 태국의 국가 보석 감정기관인 GIT(The Gem and Jewelry Institute of Thailand)의 주최로 개최된 행사는 2년마다 열리는 최대 국제 보석·주얼리 전문 학술대회이다.
 
태국의 보석 산업은 국가가 지원하는 핵심 산업이기에 이번 행사에 태국 보석 산업관련 정부 주요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으며, 주최국 태국을 비롯해 세계 32개국에서 400여명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보석과 주얼리 등 분야별로 구두 및 포스터 발표를 가졌다.
 
세계 유수의 감정원들과 보석 관련 대학 및 업체가 주축이 되어 진행된 GIT 2016에는 8개의 기조 및 초청 연설과 보석 감별과 데이터 분석, 디자인, 커런덤, 보석 및 광물의 산지, 진주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부대행사로는 보석 산지인 미얀마의 현장탐방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컨퍼런스 개최 전인 11월 9일부터 13일까지 사전 신청자에 한해 미얀마 모곡의 광산과 시장을 탐방했으며 컨퍼런스 후에는 태국 찬타부리 광산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번 GIT 2016 컨퍼런스에 한국에서 한미보석감정원,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우신보석감정원 등이 참석해 발표했다.
㈜한미보석감정원(원장 김영출 박사)에서는 김선기 이사와 연구 팀장인 최현민 박사는 전통적인 가열 방식으로 색상 변화에 실패한 스리랑카산의 옅은 블루색 사파이어를 짙은 색으로 변화시키는 기술인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 프레스를 이용해 색을 변화시킨 사파이어 색 향상 기법과 감별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한양대에서는 동 대학원 겸임교수인 예명지 주얼리 디자이너가 ‘우주탄생에서 지구 생명 탄생까지 생성된 미네랄 형태의 역동적인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디자인의 신개념’을 연구해 발표에 나섰으며, 그 외에 5개의 포스터 발표도 진행했다. 
 
우신보석감정원에서는 곽국휘 실장이 ‘분석기기를 이용한 골든색 남양진주 색상 감별’, 이성권 연구원이 ‘코팅된 다이아몬드의 감별과 화학적 분석 연구’, 조은옥 연구원이 ‘합성 멜리 다이아몬드 감별’에 대해 각각 구두 발표에 나섰다.
다음은 한국에서 참여한 각 기관들의 발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정재우 기자
 
■ 한미보석감정원
2.jpg

한미보석감정원은 전통적인 가열 방식으로 색상 변화에 실패한 스리랑카산의 옅은 블루색 사파이어를 짙은 블루 색으로 변화시키는 색 향상의 기술인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 프레스를 이용하여 색을 변화 시킨 사파이어 색 향상 기법과 감별에 관한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발표에 나섰다. 한미는 실험 전과 실험 후의 변화 특징들을 미시적, 거시적 변화를 보석학적 및 분석학적으로 비교했다. 온도를 일정하게 하고 기계적인 압력을 변수로 한 실험을 통해 압력이 사파이어에 주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 전에 존재하던 길고 가는 침상 결정은 실험 후 거의 사라졌으며, 실험 전에 존재하던 네거티브 크리스털은 실험 후 크리스털 주변으로 불규칙한 텐션 페더가 생성되었음을 보고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합성 다이아몬드에서 사용하는 높은 압력이 아닌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압력이 사용되었음을 증명하는 색 향상 조건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었다.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6.jpg

예명지 디자이너는 우주 과학으로부터 얻은 모티브를 감성적인 주얼리로 전환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연구로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고, 기조연설에 나섰던 미국 주얼리 잡지인 ‘Gem Scene’의 주얼리 색채 전문가 신시아(Cynthia Unninayar)는 해당 내용을 자사의 매체에 소개하겠다며 호평했다. 또한 한양대 공학대학원에서 참석한 이지원씨는 천연보석 내부에 다양한 원소들로 이루어진 주얼리 내포물의 영원성과 독특함에서 모티브를 얻은 ‘천연보석의 내포물 형태를 응용한 조형적인 아트 디자인 연구’를 포스터 발표해 해당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 우신보석감정원
8.jpg

다이아몬드 주얼리에 사용되는 무색 합성 멜리 다이아몬드 감별 기술
조은옥 선임연구원은 테이블 면을 제외하고 모든 부분이 금속에 둘러싸여 있거나 멜리 다이아몬드끼리 인접해 있어 나석에 비해 감별이 매우 까다로운 세팅된 멜리 다이아몬드를 마이크로 FT-IR을 이용해 감별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소개하였다.
 
코팅다이아몬드의 화학 분석과 감별 방법 연구
이승권 선임연구원은 다이아몬드 코팅된 큐빅지르코니아와 박막 코팅된 핑크 다이아몬드의 감별 방법과 함께 코팅된 박막의 성분을 층별로 분석한 내용을 소개했다. 작년 5월에 발생한 500 건에 달하는 GIA의 감별서 리콜 사태에서 보듯이 박막 코팅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고, 이러한 진보된 나노 코팅 기술이 다이아몬드 처리에 적용되는 경우 다이아몬드 처리 감별에 상당한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예상 아래  우신보석감정연구원에서는 이에 대비하기 위해 코팅 다이아몬드 처리 감별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었으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그 중간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분광분석법을 이용한 남양 진주 감별
곽국휘 연구이사는 발표를 통해 골드 진주는 중국에서 치솟는 인기로 가격이 오르면서 염색 골드 진주가 시장에 널리 퍼져 천연 컬러 진주와 염색 진주의 정확한 감별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자외-가시선 분석을 통해 염색된 남양 골드 진주들을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내용과 최근에 진주 감별에 적용되기 시작한 광발광 분석을 이용한 염색 진주 감별법은 청중으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어 냈다.
 
 
연관검색어
[작성일 : 2017-01-16 11:07:59]
목록

댓글작성 ㅣ 비방,욕설,광고 등은 사전협의 없이 삭제됩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번호  
포토뉴스
더보기
월간이슈
더보기